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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의전화

개인정보처리방침

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 (이하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후원회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1) 한국생명의전화는 후원회원 및 웹회원을 대상으로, 이용자에 대한 원활한 서비스 제공과 의사소통 단계의 유지를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후원회원가입>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ID, 비밀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 선택항목 : 성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자택전화번호
<만14세미만 아동 회원가입>
  • 필수항목 : 이름, 생년월일, ID, 비밀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법정대리인 이름, 휴대폰번호
  • 선택항목 : 성별,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자택전화번호
<후원회원 Off-Line가입>
  •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번호, E-Mail
  • 선택항목 : 주소, 자택전화번호(유선), 후원신청동기, 주민등록번호(기부금 영수증 발급 및 국제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등록을 위한 수집 시)
<후원금결제>
  • 신용카드 : 카드사명,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명의자명, 카드주 주민등록번호 (기부금 영수증 발급신청 시)
  • 자동이체(CMS) :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예금주, 생년월일, 예금주 주민등록번호(기부금 영수증 발급신청 시)
<자동수집정보>
  •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수집가능항목 : IP Address, 쿠키, 방문일 시, 서비스이용기록, 불량이용기록, LMS 발송기록

2) 한국생명의전화는 후원회원 가입, 한국생명의전화가 주관하는 행사 참석 신청 과정을 통해 개인 또는 법인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한국생명의전화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 ①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연령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 ② 후원금 관리: 후원금 결제, 기부금영수증 발행, 후원금사용 보고, 내부 회계감사
  • ③ 마케팅 및 홍보에 활용: 후원캠페인, 이벤트 등의 홍보성 정보 전달, 접속빈도 파악 및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 ④ 한국생명의전화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등록된 이용자 정보를 서비스 목적 이외의 용도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후원회원은 한국생명의전화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나, 이와 같은 경우 기부금 영수증 등 한국생명의전화 서비스 제공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고유식별정보 수집 및 이용에 따른 동의

한국생명의전화에서는 아래 목적으로 고유식별정보인 후원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수집 및 이용합니다.

  • ① 수집하는 고유식별정보 항목: 기부자의 주민등록번호
  • ② 이용목적 : 기부금영수증 발급에 사용
  • ③ 보유 및 이용기간 : 정보 폐기 요청 시 까지 (별도 요청이 없을 때는 후원 해지 시까지 보관)
  • ④ 동의 거부 및 동의 거부 시의 불이익 : 후원자가 고유식별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국세청 간소화서비스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4.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단, 다음과 같이 양자간의 의무관계 확인 등을 이유로 일정기간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일정기간 보유합니다.

  • ① 계약 또는 후원 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 ②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③ 이용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파기절차
  • -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에 따라 (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고유목적 외에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②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
  • - 전자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해 삭제

6.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원활한 업무 처리와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위탁 처리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개안정보 처리 위탁을 받는 자

(이하 ‘수탁자’라 합니다)와 개인정보 처리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고지하며, 한국생명의전화는 외부 업체의 관리와 감독을 담당합니다.

현재 한국생명의전화의 개인정보처리 수탁자와 그 업무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주)크레비스파트너스
  • 제공대상: (주)크레비스파트너스
  • - 제공 개인정보: 후원자 정보 및 후원금 결제정보
  • - 개인정보 이용 목적: 후원자DB 및 후원금 결제정보 관리 솔루션 제공
  •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후원종료 또는 서비스이용 종료 시 까지
  • ② 인피니티

7.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한국생명의전화는 후원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① 후원금 결제의 목적을 위한 결제기관 및 협력사 제공
  • ② 한국생명의전화의 요청에 따라 사용자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③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 행정안전부 및 그 소속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동법 제8조) 주무관청은 「민법」 제37조에 따른 비영리법인 사무의 검사 및 감독을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에는 관계 서류?장부 또는 그 밖의 참고자료 제출을 명하거나 사무 및 재산 상황 검사할 수 있음
  • - 결산에 관한 서류 및 공익법인 출연재산 등에 대한 보고서 (상증세법 시행령 제41조)
  • - 외부회계감사를 받아야 할 의무 (상증세법 제50조, 주식회사의외부감사에관한법률 제3조)
  • - 결산서류 공시의무 (상증세법 제50조)
  • - 기부금영수증 발급내역 작성, 보관, 제출의무 (법인세법 제112조)

제3자 제공업체

  • ① 금융결제원
  • - 제공대상: 금융결제원
  • - 제공 개인정보: 은행명, 계좌번호, 이름, 생년월일, 후원금액
  • - 개인정보 이용 목적: CMS방식의 후원금 결제 승인 및 정산
  •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후원종료 또는 서비스이용 종료 시 까지
  • ② (주)나이스정보통신
  • - 제공대상: (주)나이스정보통신
  • - 제공 개인정보: 카드번호, 유효기간, 후원금액, 이름, 생년월일
  • - 개인정보 이용 목적: 신용카드 방식의 후원금 결제 승인 및 정산
  •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후원종료 또는 서비스이용 종료 시 까지

8. 회원의 권리와 행사방법

1) 회원은 언제든지 홈페이지에 등록된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 해지(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회원정보 수정이나 가입 해지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회원탈퇴 방법: 사이트 접속 → 회원로그인 → 회원탈퇴요청 버튼 클릭)

9. 동의 거부권 및 동의 거부시의 불이익

정보주체로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동의 거부 시 후원 회원 가입 및 후원금 결제가 제한됩니다.

10.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 1)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관련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서비스담당 부서: 홍보팀
    • ②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요한 팀장
    • ③ 이메일: lifeline9191@hanmail.net
  • 2)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또는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336.or.kr/국번없이 118)
    • ②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50-9531~2)
    • ③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www.spo.go.kr/02-3480-2000)
    • ④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1566-0112)

12. 기타 개인정보 취급에 관한 방침(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대책 등)

1) 부가서비스 이용에 따른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생명의전화는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중 회원가입이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동의를 따로 받습니다.

2)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위원회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3) 비밀번호 암호화: 회원 아이디(ID)의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위원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SSL)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위원회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위원회의 웹 사이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보호전담기구의 운영: 그리고 사내 개인정보보호 회의 등을 통하여 위원회의 웹 사이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위원회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 회원이 사용하는 ID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회원 본인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회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 회원의 ID와 비밀번호 도용 또는 기타 타인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된 문제에 대하여 헌국생명의전화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비밀번호는 타인에게 알려 주지 마시고 로그온 상태에서는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개인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회원 가입 또는 구매가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이용계약이 일방적으로 해지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법에 의해 3 년 이하의 징역 또는 1 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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