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 한국생명의전화

한국생명의전화

사업

자살사후개입교육 안내

자살이 발생한 학교에서 사후 대처가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전교생, 사고발생 학급에 적절한 위기개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Good Bye! My Friend 사랑하는 친구와 이별하기 Good Bye! My Friend 사랑하는 친구와 이별하기
학교 자살 사후예방 지침
학교공동체에서 학생 자살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했을 때 그 죽음의 파장은 매우 커진다.
그 학생의 가족은 물론 학교 친구들 모두 큰 충격과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 사후예방은 자살로 인한 죽음의 여파에 대하여
효과적인 사후예방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또한 사후예방은 교직원들을 돕고, 학교 환경을 조정하며, 자살위험에 처한 학생을
지원하는 역할을 함으로서 자살예방에 도움이 된다.

학교 사후예방의 목표

  • 슬픔에 빠져있는 학생, 교사, 교직원, 부모들을 지원하는 것
  • 학생들이 분노, 배신감, 죄책감, 상실, 슬픔 등과 같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 환경을 제공하는 것
  • 취약성이 있는 다른 학생들의 모방 자살을 예방하는 것
  • 위기개입과 애도작업에 이어 가능한 한 빨리 학교 환경을 정상상태로 되돌리는 것

학교 사후예방의 원칙

학교 사후예방 지침을 갖는 것은 위기 상황에서 안정감을 제공하게 된다. 자살은 교직원과 학생 모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자살한 학생을 극화하거나 미화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학교 공동체가 이러한 위기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을 올바로 알도록 해야 한다.

  • 슬픔 반응을 표현하는 것은 중요하고 적절하다.
  • 죄책감, 분노, 책임감 같은 감정은 정상적이다.
  • 자살 가능성이 있을 때 비밀이 유지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어떤 학생이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자살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면
    가족들에게 전화를 한다.
  • 이용 가능한 위기개입 서비스와 비탄을 지원하는 기관을 설명해 준다.
  • 이용 할 수 있는 정보매체를 통해 장례 절차를 알린다.
  • 학교 공동체가 상호지지적이 되어야 한다.
  • 미디어에 주목으로부터 가족과 학교를 보호하기 위해 학교 정책을 설명한다.
  • 교직원들과 학생들의 비탄 반응에 대한 지원을 제공한다.
  • 교직원들이 학생의 자살 여파에 대해 ‘교직원 사후보고회’를 갖는 것은 필수적이다.

학교 사후예방 절차 지침

1학교장의 책임

  • 학교의 자살위기대응팀을 소집한다.
  • 조의를 해야 할 고인의 유가족들과 접촉한다.
  • 교직원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교직원 사후보고회’를 위한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 다른 학생들의 부모들에게 죽음과 장례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들은 또한 자살의 경고신호, 학교의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지원서비스, 다른 지역사회 자원들, 위기 전화상담 번호, 자살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에 유익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 미디어에 대응할 대변인을 정한다. 모든 미디어의 요청을 이 대변인에게 의뢰하도록 전교직원에게 지시한다.
    미디어에서 말할 때 직접적인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학교의 사후예방 계획과 같은 적극적인 조치에 초점을 맞춘다.
    부모와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연결할 수 있는 자살의 경고신호와 자원들을 제공한다.

2위기대응팀의 책임

학교장에 의해 자살 위기대응팀이 구성되면 모방자살 행동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하여 학교 공동체 안의 정서적인 악영향을 관리한다.
  • 자살의 사실을 입증하기 위하여 법률가와 접촉한다.
  • 다음 조치들을 전달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빨리 학교 교직원들과 만난다.
    - 학생들과 부모들에게 그 소식을 전달하기 위한 계획을 한다.
    - 교직원들이 학생들의 반응에 대해 준비한다.
    - 교직원들이 질문을 하고 감정을 표현할 시간을 허락한다.
    - 교직원, 학생, 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취해질 미리 준비된 조치들을 명료히 한다. (애도상담, 교직원 사후보고회 등)
    - 학생들이 학교 구내에 남아 참가 하는 과정을 살핀다.
    - 모방자살 행동의 가능성을 고려한다. 자살위험에 처한 학생들을 찾아내도록 한다.
    - 학교는 미디어 관계자와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를 안내한다. 교직원들은 신문에 개별적으로 이야기하지 않고
    모든 것은 미디어 대변인에게 지시해서 발표한다.
    - 죄책감, 분노, 책임감, 개인적 안정과 복지에 대한 두려움 같은 감정들을 고려한다. 교직원에게 이러한 감정들을 다루는
    이용 가능한 자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지역사회 정신건강 전문기관, 다른 학교 상담가, 만약 사전에 계획되었다면 위기개입과 사후 보고회를 지원하는 성직자를 부를 수 있다.
  • 사전에 배치된 체계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죽음을 알린다. 발표는 가능한 한 정직하고 직접적이어야 하며
    학교에 공식적으로 전달해 온 사실대로 알린다.
  • 학생들에게 청소년 자살예방에 관한 자원들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한다.
  • 학생들, 교직원들,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방문시간과 장례식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 자살 위험에 처한 다른 학생들을 조사하고 지원하기 위한 사전 계획을 공개한다. 교직원들은 특별히 죽음에 의해 영향을 받은 학생들에게
    특히 민감해야 한다. 이 학생들에 대한 주의는 미래 자살행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위기와 사후예방 기간 동안에 교직원들과 간부들에게 매일 보고를 수행한다.
  • 모든 활동들을 문서화해서 다음 위기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회로 삼는다.

3학교 사후예방 절차

사후예방
단계 절차 구체적인 행동
1 자살 사고 발생
  • 경찰과 119에 신고를 한다.
  • 사고 현장을 보존하고 목격자를 보호한다.
  • 보호자에게 연락한다.
2 위기대응팀 구성
  • 아래의 위기대응을 위한 모든 활동들을 실행한다.
  • 자살 정보 공개 범위를 결정한다.
  • 위험 등급 및 자살의 파급 효과를 예측한다.
3 유가족과 접촉
  • 유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현하고 유품들을 전달한다.
  • 유가족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 장례 절차를 논의한다.
  • 지역사회 연계자원과 전문상담기관 정보를 제공한다.
4 자살 사건 알림
  • 학교 교직원들에게 자살 사후보고회를 갖는다.
  • 학생들에게 자살에 대한 사실을 알린다.
  • 미디어의 관계자들에게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한다.
5 위기개입 실시
  • 전교생을 관리, 감독하고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해당 학급에 대한 집중적 사후 집단상담을 실시한다.
  • 위기 학생에 대한 심층상담을 실시한다.
  • 담임교사 등 위기 교직원에 대한 상담을 실시한다.
6 장례식 참석 학생들, 교직원들,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방문시간과 장례식에 대한 정보를 주고
참여자를 결정한다.
7 위기대응팀 평가 및 보고
  • 위기대응팀의 활동을 평가한다.
  • 향후 개선 사항 및 활동을 계획한다.
  • 모든 사항을 문서화해서 다음 위기에 대응한다.
8 추후관리
  • 지속적인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 생일, 졸업식, 기념일 등에 대한 대책을 새운다.